이전

올라펫 포스트

의료/건강

고양이에게 생선은
정말 좋은 음식일까?

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이라고 하면 보통 생선을 떠올리기 마련이죠!

고양이와 생선을 연관 짓는 속담이 있을 만큼 이 둘은 뗄 수 없는 관계처럼 보이기도 해요.

하지만 이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, 육류보다 값싼 생선으로 사료를 만들던 한 회사의 광고 때문에 생긴 이미지인데요.

입맛에 따라 다르지만, 보통 고양이는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를 더 좋아한다고 합니다.

특히 날생선은 고양이의 기호를 떠나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!

1. 나쁜 균에 노출될 수 있어요

고양이가 날생선을 먹으면 각종 세균에 노출될 수 있어요!

섭취 시 고래회충과 같은 기생충이나,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대장균에 감염될 수 있답니다.

특히 등푸른생선을 날것으로 먹을 때 기생춤 감염 우려가 더 크다고 하네요. ㅠㅠ

2. 신경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

고양이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 중에는 비타민B1인 "티아민"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.

날생선에는 이 티아민을 파괴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답니다.

고양이가 날생선을 지속해서 섭취할 경우 티아민이 부족해지면서 체중감소,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신경이나 뇌에 영향을 주어 동공 크기 불균형, 근육 위축, 발작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!

대부분의 날생선에는 이 티아민 분해 효소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. ㅠㅠ

3.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

고양이가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된 생선을 많이 섭취하면 비타민E가 부족해지고, 황색지방증이라고 하는 질병이 나타날 수 있어요.

황색지방증은 내장 지방이 노랗게 변하고, 염증이 생기는 병인데요.

복부에 응어리가 생기고 만지면 아파하기 때문에 고양이가 터치에 대한 과민반응을 보일 수 있답니다.

또 통증과 고열, 식욕부진, 털 건강 악화, 우울증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병이라고 해요. ㅠㅠ

4. 목숨이 위험해질 수 있어요

참치와 같은 먹이사슬 상위에 있는 생선은 중금속 오염의 위험이 더욱 높은데요,

고양이가 지속적으로 참치를 먹을 경우 수은 중독에 걸릴 수 있어요!

수은이 몸속에 쌓이면 신경세포에 영향을 주어 균형 감각을 상실하거나 발작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, 심각하면 죽음으로도 이어질 수 있답니다.

생선은 고양이에게 몇몇 주요 영양소를 급여할 수 있는 좋은 에너지원이지만,

미네랄과 같은 필수 영양소를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주식으로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.

만약 고양이에게 생선을 주고자 한다면 영양 보충이나 간식용으로 소량씩 급여하는 것이 좋으며,

염분을 빼고 잘 익힌 후, 가시를 발라 급여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!

최신 동영상

반려동물 최신 뉴스

올라펫 최신 포스트